이 논문 보고는 다음달 2016년 11월에 나오는 정식 발행 책자 논문에 앞서 웹 페이지에 먼저 소개되어 앞서서 보는 따끈따끈한 내용입니다.
우리는 HPV가 여성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중요한 바이러스 인자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가 예방접종 사업에 HPV 예방백신이 2016년도부터 무료접종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12세 여아에게만 무료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HPV는 과연 여성에게만 무서운 질환일까요?
사실 HPV는 남성 음경의 암 발생에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음경의 암은 빈도가 드물지만 만약 발병하게 되는 경우에는 상당히 진행되어 있는 상태로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미국과 서유럽에서의 통계에 의하면 모든 암의 0.4% 정도로 즉 1000명에 4명으로 빈도가 드물지만 남아프리카에서는 모든 암의 10% 이상을 차지한다는 보고가 있지요.
음경암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 제시되고 있는데 포경, 담배, 만성염증 등과 함께, 바로 HPV감염 또한 중요한 인자로 여기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경의 암을 일으키는 HPV의 병태생리를 아는 것이 새로운 치료법의 서광을 여는 데에 아주 주요한 핵심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HPV 예방백신이 여성의 자궁경부암을 막는데에만 필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HPV 예방백신이 HPV로 인한 남성의 음경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계십니까?
현재 HPV예방백신은 가다실4가, 가다실9가, 서바릭스 등이 가능한 투여제품입니다.
강남가드비뇨기과 원장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