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히 많은 남성들이 배뇨 끝무렵에 소변이 뚝뚝 떨어져 바지가랑이나 허벅지를 적시는 것을 경험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남에게 말할 기회가 없거나 병원을 찾는 것에 소극적으로 대처하면서 평생 그렇게 사는 남성이 흔합니다.
이러한 남성들이 비뇨기과에 방문하면 훨씬 쾌적한 배뇨를 위한 치료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남성들의 경우 배뇨장애 진단을 위하여 가장 기본적으로 하는 검사가 있습니다.
그것은 요류측정 즉 요류속도측정검사라고 합니다.
오줌줄기를 한문으로는 요류라고 부르며 의학적 용어로는 uroflow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요류측정하는 것을 uroflometry라고 부릅니다.
환자가 장비의 소변용기에 소변을 보기 시작하면 자동으로 소변의 떨어짐을 센서(sensor)에 의해서 유속(speed of uroflow)을 측정합니다.
이미 많은 남성환자들의 배뇨 상태를 수집하여 통계적 평균 유속을 분석해 놓은 표준치가 있습니다.
환자의 검사치와 통계치를 서로 비교 할 수 있으며, 시각적으로 인식이 쉽게 그래프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정보에는 배뇨량, 초당 요류평균속도, 요류최고속도, 배뇨시간 등을 측정합니다.
우리 병원에서는 MMS(Medical mesurement systems)에서 공급하는 UROFLOWMASTER 라는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장비는 무선으로 컴퓨터에서 검사의 과정을 제어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또한 검사기록이 컴퓨터에 저장 관리되어 지속적인 치료 전후 요류측정검사에 대하여 비교분석이 용이합니다.
많은 남성들의 배뇨장애는 전립선염/비대증/암/방광기능손상/요도협착 등에 의합니다.
남성의 배뇨는 쾌적하고 건강한 성생활을 위한 기초입니다.
배뇨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마음이 남성에게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강남가드비뇨기과 원장 글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