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토스테론의 95%는 고환에서 만듭니다. 나머지는 신장 옆에 있는 부신에서 만듭니다.
혈액순환중인 테스토스테론은 거의 대부분은 운반단백질에 결합되어 있습니다.
단지 1-2%의 테스토스테론만이 다른 물질과 결합되지 않고 혈류속에서 자유롭게 떠다닙니다. 이렇게 결합되지 않은 테스토스테론을 자유테스토스테론이라고 합니다.
운반단백질은 성호르몬결합글로불린(SHBG)과 알부민입니다.
테스토스테론과 SHBG의 결합은 매우 단단히 묶여있어 세포속으로 들어갈수 없어서 생물학적으로 이용되기 어렵습니다.
한편 알부민과 결합된 테스토스테론은 쉽게 떨어져 분리될수 있는 성질이 있어 세포내 이용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생체이용가능 테스토스테론은 자유테스토스테론과 알부민결합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합한 것입니다.
하지만 총테스토스테론 검사 수치 의미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특히 총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은 남성의 경우에 있어서는 , 그가 테스토스테론 감소라는 것에 대해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생체이용가능 테스토스테론 측정이 가장 좋은 검사입니다. 그러나 몇가지 기술적 문제들이 이러한 유용성과 실용성을 떨어지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유테스토스테론 측정으로 생체이용가능 테스토스테론 측정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40세 이상 남성의 평균 총테스토스테론 농도는 약 450ng/dL (혹은 4.5ng/mL) 입니다. 이 수치가 2.0ng/mL이하인 경우는 확실한 감소증으로 진단하며, 3.5 ng/mL이하인 경우이면서 갱년기 증상이 있는 경우 치료를 시도합니다.
자유테스토스테론 수치가 15pg/mL이하인 경우 임상적 테스토스테론 감소로 진단해도 된다고 하버드의대 아브라함 모겐탈러 박사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강남가드비뇨기과 원장 정리
*참고문헌: From an expert at Harvard Medical School, Testosterone for Life, Abraham Morgentaler M.D.